국립부경대학교 | 국제지역학부

국제개발협력학 전공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국제지역학부 국제개발협력학전공은 21세기 국제사회에서 보다 강화되고 있는 국가 간 개발협력의 이론과 구체적 사례를 공부함으로써, 보다 자기주도적이고 실력 있는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실용적인 외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사회와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과 스페인어 및 베트남어 교육을 통한 상호소통능력을 강화시킨다. 특히 한국과 상당히 빈번한 국제개발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ASEAN과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언어와 사회, 문화 등을 학습하여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글로벌 현장 적응능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 요목

[ 전공공통 ]

     

     

  • 1. 국제지역학입문Ⅰ(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I)

    국제지역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한 입문과목으로 다양한 방법론 및 학사, 사례 연구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한다. 또한,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환경을 포함하여 세계 경영전략에 대한 소통과 통합적 지식을 기르는 것에 학습 목표를 둔다. 강의와 발표 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  

     

  • 2. 국제지역학입문Ⅱ(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II)

    국제개발협력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한 입문과목으로서, 국제지역학의 다양한 방법론 및 학사, 사례 연구 등을 학습하고, 이를 구체적인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사업에 적용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3. 국제지역연구방법종합설계(Methodologies for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국제지역학 연구를 위해 필요한 연구방법을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위주로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학사논문 수준의 논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연구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  

     

  • 4. 국제지역학세미나(Seminar on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국제지역연구의 사회과학 조사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와 고찰을 위한 과목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통계학적 이론학습과 프로그램의 활용 및 실증적 연구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며 학사 논문 수준의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연구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전공필수 ]

     

     

  • 5. 국제개발협력의이해(Understanding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국제개발협력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면서 개발협력과 ODA,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역사, 국제사회 개발협력의 변화 양상 등을 학습하고, 또한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사례를 고찰하여 전체적인 국제개발협력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6. 국제개발영어강독(Readings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포괄적인 글로벌 지역연구와 국제개발협력 사례를 이해하기 위한 개론과 연구방법론, 학사, 지역연구 사례 등에 대해 영어 학습 및 토론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국제사회와 개발협력 전체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  

     

  • 7. 국제지역언어특강(Special Lectures on Language for International and Ares Studies)

    스페인어와 베트남어에 대한 원어민과의 회화 수업 등을 통해 제2외국어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각종 언어 자격시험 등을 대비해 실전 문제 등을 학습한다.

  •  

     

  • 8. 국제지역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for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국제지역 관련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창의적 문제해결 방식 습득, 현장 중심 산·학연계 경험, 지역사회 문제해결-융복합형 디자인 구축, 취업경쟁력 강화)

  •  

     


[ 전공선택 ]

     

     

  • 9. 국제정치경제론(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국제적인 수준에서 정치와 경제의 상호작용을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국제정치경제의 기본적인 문제의식과 이론 및 핵심 개념을 익히고 역사를 개관한 후 20세기 국제정치경제의 변화와 세계화를 둘러싼 중요한 쟁점과 연구 성과를 이해한다. 자유주의에서 마르크스주의까지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세계 각 지역을 사례를 연구한다.

  •  

     

  • 10. 세계화의쟁점(Current Issues of Globalization)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이론 및 사례 검토를 통하여 이해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와 발표, 세미나 등 다양한 교수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팀 티칭이 필요할 수도 있다.

  •  

     

  • 11. 빈곤과발전(Poverty and Development)

    현대사회에서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국제 빈곤 문제를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관련하여 이해한다. 빈곤의 근본적 원인과 개도국의 빈곤 현황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 방법을 개발협력 과제와 더불어 학습한다.

  •  

     

  • 12. 관광과개발협력(Tourism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개발도상국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관광의 개념을 이해하고, 특수한 지역적 환경 속에서 관광과 국제개발협력이 어떠한 연관성과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  

     

  • 13. 동남아시아사회와문화(Society and Culture of Southeast Asia)

    동남아시아 각국의 사회문화적 특징과 동남아지역의 역사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지역전문가로서의 기본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  

     

  • 14. 라틴아메리카사회와문화(Society and Culture of Latin America)

    라틴아메리카 각 국가의 전반적인 역사와 사회문화적 현상을 소개하고, 고대문명으로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라틴아메리카에 존재하고 있는 고유한 문화영역별 특이사항을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  

     

  • 15. 아세안정치와경제(Studies on ASEAN Politics and Economics)

    동남아시아 각국의 정치와 경제적 이슈 및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국제사회 및 동아시아와 연관한 정치경제 문제에 대해 학습한다.

  •  

     

  • 16. 라틴아메리카정치와경제(The Political Economy of Latin America)

    독립국가 수립 이후부터 냉전에 이르기까지 세계사의 변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던 라틴아메리카 정치 체계를 소개하고, 현재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라틴아메리카의 주요 경제 동향들을 학습한다.

  •  

     

  • 17. 국제지역언어Ⅰ(Language for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Ⅰ)

    세계화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제2외국어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바, 영어 이외 스페인어와 베트남어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을 목표로 한다. 스페인어와 베트남어의 문장구조와 특성을 이해하고, 초보적인 문법과 회화 구사 능력을 학습한다.

  •  

     

  • 18. 국제지역언어Ⅱ(Language for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Ⅱ)

    스페인어와 베트남어의 초급 이상의 문법과 회화 구사 능력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문법을 이용해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문장들을 작문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19. 국제기구와글로벌거버넌스(Global Governance)

    국제기구, 정부간 기구, 지역기구, 국제 NGOs 및 시민사회의 구조와 역할에 관한 이해를 통하여 글로벌거버넌스의 주요 특징과 쟁점에 관해 학습한다. 강의와 발표 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  

     

  • 20. 국제개발협력이슈(Issues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전 세계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의 구체적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국제개발협력의 근본적 목적과 향후 동향 등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21. 비교문화론(Cross-Cultural Studies)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異)문화(other cultures)에 관한 주요 사례 연구와 비교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  

     

  • 22. 라틴아메리카인권과민주주의(Human Rights and Democracy of Latin America)

    19세기 독립 국가 성립 이후 수많은 내전과 정치 혼란을 겪어온 라틴아메리카의 사회상을 소개하고, 라틴아메리카의 인권과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많은 제도와 사회적 노력에 대해 학습한다.

  •  

     

  • 23. 동남아시아기업과시장(Business and Market in Southeast Asia)

    현재 동남아시아의 경제는 글로벌경제가 활성화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한국인 기업을 포함한 수많은 기업이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동남아시아의 구체적인 시장체계와 기업의 종류 등을 학습하여, 학생들에게 해외취업과 창업 등의 기회를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

  •  

     

  • 24. 라틴아메리카기업과시장(Business and Market in Latin America)

    라틴아메리카 시장은 21세기 이후 풍부한 자원과 노동력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으며, 그동안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관계로 한국과 큰 교류가 없었지만, 현재 상당한 수준의 접촉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라틴아메리카의 주요 기업과 시장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해외취업과 창업 등의 기회를 제공함을 목표로 한다.

  •  

     

  • 25. 국제개발협력실행과평가(The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기초현장 조사 - 이해관계자 분석 - 문제나무 - 목표나무 - PDM 작성 등, 실제 기획부터 실행까지의 과정을 공부하고, 모니터링 및 평가까지 실제 개발협력 과정에서의 진행 절차를 연습함.

  •  

     

  • 26. 국제지역언어Ⅲ(Language for International and Area Studies Ⅲ)

    스페인어와 베트남어 중급 이상의 문법과 독해, 일상회화 등을 학습하고, 원어로 된 신문과 각종 잡지 등을 독해하면서, 무역과 경제 분야 등 특수 분야의 회화능력을 배양한다.

  •  

     

  • 27. 다문화와과개발협력(Multiculturalism and Development)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세계 주요 국가의 다문화주의 및 다문화 현상의 역사와 쟁점에 관하여 이해하고 이주민 사회와 개발 과제를 연관시켜 탐구한다. 한국의 다문화 현상을 국제개발협력의 차원에서 학습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모색한다.

  •  

     

  • 28. 국제이주문제(Studies on Global Migration)

    라틴아메리카를 포함한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주와 이민, 난민 문제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주문제에 관련된 다양한 행위자들의 상호작용과 그들의 정책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  

     

  • 29. 라틴아메리카종족과종교(Ethnicity and Religion of Latin America)

    라틴아메리카는 고대 마야와 잉카, 아스테카 문명을 비롯한 다양한 고대문명들이 존재했으며, 이들의 후손들은 아직까지 고유한 문화정체성을 유지한 채 살아가고 있다. 추상적으로 소개된 라틴아메리카 종족 및 소수민족 문화 현황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면서, 이들 문화의 총체적인 이해를 목표로 학습한다.

  •  

     

  • 30. 동남아시아종족과종교(Ethnicity and Religion of Southeast Asia)

    동남아시아에 현존하고 있는 다양한 종족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지역에 퍼져있는 종교 및 민간신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31. 라틴아메리카지역연구특강(Special Lectures of Latin America)

    약 30여 개의 국가가 자리 잡은 라틴아메리카는 스페인어와 포르투갈 문명권이라는 동질성 이외 국가별 독특한 역사와 문화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학기별로 4~5개 라틴아메리카 개별 국가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국가별 세부적인 문화특성을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  

     

  • 32. 동남아시아지역연구특강(Special Lectures of Southeast Asia)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동남아시아에는 상당히 많은 수의 국가가 존재하고 있으므로 학기별로 소수의 국가를 선택해 이들 국가의 문화와 역사적 특수성을 학습함으로써, 개별 국가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  

     

  • 33. 사회적기업과개발협력종합설계(Comprehensive Design for Social Enterprise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행위는 상당히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사회적기업 개념을 국제개발협력과 연결시켜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34. 국제개발협력현장실습(Fieldwork Practice in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국제개발협력 전공 지식 및 이론을 현장에 접목하여 이슈 및 쟁점을 찾아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배양함.

  •  

     

  • 35. 아세안과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 of ASEAN)

    ASEAN은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를 선도하며 세계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아세안지역포럼(ASEAN Regional Forum)을 통해 세계정치에서도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아세안 국가들이 세계정치 및 국제시장에서 어떠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지 학습한다.

  •  

     

  • 36. 한국과국제개발협력(Korea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한국 사회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참여했던 활동의 역사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한국이 어떻게 개발협력분야에서 기여할 수 있을지를 모색한다.

  •  

     

  • 37. 개발도상국의사회정책(Social Policy in Developing Countries)

    개발도상국 정부는 재정적 한계로 인해 사회정책과 사회복지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민들의 생활수준을 높이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UN이 정한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사회정책과 사회복지에 대한 연구를 한다.

  •  

     

  • 38. 글로벌해양문명교류(Global Maritime Civilization Exchange)

    14세기말부터 이베리아반도의 레콩키스타가 마무리되는 과정에서 서서히 발생한 대항해 시대의 배경과 근원에 대해 학습하며, 대항해 시대가 아메리카대륙의 발견이나 유럽사회의 변동에 영향을 미친 지역적 사건이 아니라 전 인류의 해양문명교류와 라틴아메리카 식민사회의 구성, 유럽 식민제국의 구도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쳤음을 학습한다.

  •